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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해의 중앙부인 시칠리아 섬 남쪽에 위치한 남유럽의 섬나라. 면적은 316㎢. 수도는 발레타(Valletta)이며 공용어는 몰타어와 영어.

1. 몰타 소개

  • 국토는 여섯 섬으로 구성된다. 크게는 남부의 몰타 섬과 북쪽의 고조(Gozo, 몰타어로는 아우디시 Għawdex)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코미노(Comino, Kemmuna) 섬이 몰타 섬과 고조 섬 사이에 있다.
  • 그 외에 섬이 몇 곳 더 있는데 모두 무인도다.
  • 사람은 세 개의 섬에 살지만 인구의 90%가 남쪽의 몰타 섬에 살고 나머지 10%는 북쪽 고조 섬에 산다. 코미노 섬은 원래 인구가 그럭저럭 있었으나 지금은 단 2명만 거주 중이다.
  • 수도 발레타의 인구는 7천 명이라 작은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상당히 규모 있는 도시다.
  • 위성 사진이나 지도에도 보이듯 몰타 동부 지역에 모인 주요 도시들이 거의 다 연결되어 사실상 하나의 도시나 다름없다. 행정구역상으로는 발레타, 딜레마, 마르사, 비르키르카라 같은 작은 도시들이 모였지만 시가지가 모두 이어졌다.
  • 지중해 한가운데에 있는 섬이지만 모래사장이 깔려 있는 해변은 많지 않은데 해안선의 대부분이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 이런 자연 환경과 지중해상의 위치가 과거 몰타가 요새로 기능하도록 하였다.
  • 해상 교통은 넘쳐나는 길목을 지키는 관문인데 접근이 가능한 (침략이 가능한) 해변이 극도로 제한되어 있으니 요충지였다.

몰타
몰타

  • 딩글리 절벽(Dingli Cliff)이나 산나트(Sannat) 등의 지역에는 독특한 바퀴 자국 같은 무늬가 있는 지형이 있는데 마치 복잡한 철도역의 선로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영국인들이 클래펌 정션 역이라는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 한국에서도 유명한 애완견 품종인 몰티즈가 몰타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져 있고 이곳의 지명을 따서 이름이 붙어졌다.

몰타
몰타

2. 몰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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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석기시대 몰타에 거주하던 선주민들은 화전 농업에 의한 환경 파괴와 지력 고갈로 전멸하고 한동안 무인도로 유지되다가 기원전 4000년경부터 다시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했다.
  • 당시 거대한 석조 유적들을 많이 지었는데 그 규모도 엄청나지만 나비 모양을 비롯한 복잡한 구조의 석실을 조성한 완성도 높은 건축물이다.
  • 지어진지 6천 년 이상 되었는데 스톤헨지나 이집트의 피라미드보다 천 년도 더 앞선 시기에 조성되었다.
  • 그러나 이러한 거석 구조물을 건설한 주민들도 기원전 2350년경 역시 화전 농업에 의한 지력 고갈로 몰락했다.
  •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기원전 700년경부터 페니키아인들의 식민지가 된 몰타는 페니키아 본토의 도시들이 약화되자 그 후신인 카르타고의 지배를 받았다.
  • 카르타고가 시칠리아 섬으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몰타는 북아프리카와 시칠리아를 잇는 무역 기지가 되었으며 그리스 문화의 많은 요소가 도입되기도 했으나 섬 주민은 페니키아계였다.
  • 제2차 포에니 전쟁 이후 몇백 년에 걸쳐 지중해를 지배하던 로마 제국의 통치를 받았다.
  • 기독교의 사도 바울로가 로마로 압송될 때 배가 풍랑을 만나서 몇십 일에 걸쳐 표류하다가 기적적으로 도착한 멜리테가 바로 오늘날의 몰타에 위치한 므디나(Mdina)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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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 중세 몰타의 중심지이던 음디나 성채 5세기 서로마 제국이 붕괴한 뒤 6세기 동로마 제국이 다시 섬을 점령했으나 이후 사라센 해적들의 공격에 오랫동안 시달렸다. 서기 870년에는 아랍 무슬림 아글라브 왕조에 점령당했다. 이후 많은 아랍인들이 해적 기지 삼아 섬에 정착했으나 1091년 시칠리아의 노르만인들이 몰타를 점령하고 섬 주민들을 다시 기독교로 개종시켰다.
  • 그러나 고대 페니키아어와 아람어를 사용하던 몰타 주민들은 기독교 개종 이후에도 스페인/포르투갈의 레콩키스타와 다르게 일상생활에서 한동안 계속 아랍어를 사용했다.
  • 페니키아어, 아랍어와 마찬가지로 아프리카아시아어족에 속했고 아랍어가 별 이질감 없이 중세 몰타인에 문화에 융화되었던 상황이었다.
  • 이 때문에 심지어 종교마저 바뀌어도 언어의 변화가 늦어진 것으로 보인다.
  • 12세기 이후 시칠리아 왕국 하에 안정을 누리던 몰타는 1429년 튀니스에서 발진한 70척의 하프스 왕조 함대의 침공을 받았다.
  • 1만 8천의 하프스 군대는 고초 섬에 상륙해 음디나를 포위하고 함락하지 못하자 3일간 주변을 약탈한 후 주민 3천을 사로잡아 귀환하였다.
  • 약탈로 얻은 부는 튀니스의 각종 건축 사업과 문화 발전에 투입되었다.
  • 이후 시칠리아 왕국이 몰타의 재건을 위해 시칠리아 등 남부 이탈리아 주민들을 대거 이주시키면서 기존 몰타어의 아랍어 성격이 줄고 이탈리어가 대대적으로 섞이게 되었다.

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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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 안젤로 요새 Malta-city-wall 옛 성 미카엘 요새 터 1522년 오스만 제국의 쉴레이만 1세(1520~1566)가 구호기사단의 근거지였던 에게해의 로도스섬을 정복하자 기사단은 새로운 터전을 찾아야 했다.
  • 이때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이자 스페인의 왕인 카를 5세(카를로스 1세, 1516~1556)가 1530년에 기사단에게 매년 매(hawk) 1마리를 공물로 바치는 것을 조건으로 몰타를 사실상 무상 증여했다
  • 이때부터 몰타는 성 요한 기사단의 영토가 되었고 이 시대를 가리켜 몰타에서는 기사들의 시대(Żmien il-Kavallieri)라고 한다.
  • 몰타는 기사단의 이전 거점인 로도스에 비해서 여러모로 열악했다.
  • 우선 크기부터 몰타는 로도스의 1/4에도 미치지 못하는 비좁은 섬이었고 식수가 될 만한 수자원도 부족했으며 바위섬이라 토양마저 척박하여 자급자족이 힘들었다.
  • 다만 바위가 많은 환경은 수비 면에선 엄청 긍정적인 요소가 되었다.
  • 주변에 보급 기지가 될 만한 섬 하나 없고 절벽으로 둘러싸여 상륙 지점도 마땅치 않은 데다 땅이 워낙 좁아서 투입할 수 있는 병력이 한정될 수밖에 없었으므로 공격자가 숫적 우위를 유지하기 힘들었다.
  • 게다가 몰타는 로도스와 맞먹을 정도의 전략적 요충지였다.
  • 당시 오스만 제국의 영향력이 바르바리 해적들 덕분에 서지중해까지 넓어지긴 했지만 이곳은 서유럽 국가들의 앞마당이기도 했기 때문에 동지중해에서와 같은 우위를 누릴 수 없었다.
  • 그래서 이슬람 선박들은 최대한 안전하게 동지중해와 서지중해를 오가려면 몰타와 튀니지 사이의 해협을 지나가야 했는데 지중해, 한가운데 그것도 시칠리아와 북아프리카 중간에 자리 잡은 몰타는 해협의 통제권을 장악하기 좋은 위치였다.
  • 기사단은 다시 이슬람 상선과 해적선 가리지 않고 엄청난 해적질을 하며 어그로를 왕창 끌었다.
  • 쉴레이만은 다른 국가들과의 전쟁으로 바쁜 데다 거리가 멀어서 기사단이 이사 간 몰타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1564년 오스만 황실의 선박이 기사단에 나포되어 기사단 항구에 전시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굴욕을 당한 쉴레이만 1세는 1565년 몰타를 공격하기로 결심하고 2만 명에 달하는 대규모 병력을 파병하지만 세 달에 걸친 [5] 공방전 끝에 함락에 실패했다.
  • 당시 방어 병력은 기사단원 500~600 명에 현지 징집병과 전투 직전에 고용한 용병 등을 포함한 6~8천 명 정도였다.
  • 이 승리로 기사단은 명성이 유럽에 퍼져 몰타의 지명도도 올라갔다.
  • 몰타 공방전 이후 기사단에 입단하는 지망자도 늘어나고 스페인의 지원을 받는 교황령을 위시로 한 가톨릭 국가들의 기금 원조도 늘어나 기사단은 이슬람 해적과 상선들을 막아낼 수 있었다. 구호기사단의 해적 활동은 17~18세기에도 계속되었다.

근대

  • 영국 지배기에 세워진 발라타의 육중한 성벽과 해자
  • 1798년 나폴레옹이 이집트로 원정하는 과정에서 기사단의 항복[8]을 받아내서 점령 직후 기사단은 몰타에서 퇴거했지만 시칠리아 왕국의 요청으로 영국군이 1800년 프랑스군을 몰아내고 몰타를 점령했다. 빈 회의(1814~1815)의 결과 몰타의 영국 영유가 승인되어 몰타는 1816년부터 공식적으로 영국 영토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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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자 독일과 이탈리아가 북아프리카를 원정하면서 지원하기 위한 보급 루트도 중요해졌는데 몰타의 위치가 세로로는 시칠리아-트리폴리의 독일군, 이탈리아군의 보급선 한가운데였고 가로로는 지브롤터-알렉산드리아의 영국의 보급선 한가운데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몰타를 점령하는 쪽이 자신의 보급로를 확보하고 반대편의 보급로를 끊어 버릴 수 있는 엄청나게 중요한 지역이 되었다.
  • 이로 인해 추축군은 '허큘리스 작전'으로 엄청난 공군력을 쏟아부어 몰타 전역을 연일 폭격했다.
  • 크지도 않은 섬을 하도 폭격해 대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폭격당한 곳'이라는 소리를 듣기도 할 정도였다.
  • 하지만 영국은 본토를 제외하면 최초로 슈퍼마린 스핏파이어를 주둔시키는 등 계속해서 몰타의 전력을 증강했으며 그 덕분에 독일은 몰타를 끝내 함락시키지 못했다. 물론 큰 피해를 감수하고 처리할 방법도 있긴 했지만 그 주축이 될 공수부대가 크레타 섬에서 엄청난 피해를 내면서 성공을 거뒀기에 효용성이 없다고 판단해 방치했다.
  • 결국 이로 인해서 이탈리아군의 보급선이 완전히 끊겨 버려 북아프리카에 주둔한 이탈리아군과 독일군 모두 전멸하는 결과가 만들어졌다.
  • 2차 대전이 끝나자 몰타에서는 식민지가 아니라 영국 본국으로 완전히 편입하든지 영연방 왕국으로 만들라는 여론이 일어났고 이에 1955년의 원탁회의를 거쳐 1956년 주민투표를 실시했는데 영국에 편입하는 것에 몰타인의 77%가 찬성했다.
  • 당시기사 몰타는 다른 식민지와는 달리 영국이 자국으로 흡수하는 것을 심각하게 검토한 지역이었고 실제로 1956년의 주민투표는 몰타가 영구히 영국 영토가 될 수도 있었던 갈림길이었지만 문제는 독립주의자들이 보이콧한 관계로 투표율은 59.1%에 불과(?)했다는 점이다.
  • 59.1%도 낮은 투표율은 아니었지만 아무래도 좀 그랬는지 영국에 편입하자는 주민투표 결과는 묻고 가기로 하고 1964년 영국 국왕 엘리자베스 2세를 국가원수로 하는 영연방 왕국인 몰타국(영어: State of Malta, 몰타어: Stat ta' Malta)이라는 이름으로 독립하였다.
  • 몰타국은 입헌군주국이었으나 1974년에 헌법을 개정해 공화정을 수립했고 국호도 몰타 공화국(Republic of Malta, Repubblika ta' Malta)으로 변경하였다.
  • 1989년 몰타에서 냉전의 종말을 확정한 몰타 회담이 열렸다. 독립 40주년을 맞은 2004년에 유럽연합에 가입하였다.

3. 몰타 영주권 취득방법과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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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만 유로(약 3억 3,000만 원) 어치 몰타 국채를 사면 영주권을 준다.
  • 여기에 1인당 65만 유로(약 8억 5,000만 원)를 추가로 몰타 정부의 국채를 인수하는 방법으로 기부하면 그 인원의 신원 상황을 크게 따지지 않고 국적을 부여한다.
  • 이렇게 돈으로 국적을 사는 것을 국적 쇼핑이라고 부르고 그 국적에 딸린 여권을 황금 여권(Golden passport)라고 한다.
  • 국적 장사 자체는 세인트키츠 네비스와 같은 카리브해나 남태평양의 여러 소국들도 하고 있지만 몰타가 특히 더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다른 황금 여권들과는 다르게 유럽연합에서의 자유로운 거주와 사업 및 학업 권리 등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일단 국적만 받으면 네덜란드나 독일, 프랑스와 같은 곳에서 자유롭게 살 수 있다.
  • 카리브해 소국의 국적을 구입하는 이유는 그 나라에서 살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소득세율 때문이다.
  • 이런 나라들은 현지 법률상 소득세율이 0%에 가까워 현지 법률을 활용한 조세 회피를 위해 국적을 사는 것이므로 그 나라의 인프라 사정이 크게 중요한 건 아니다.
  • 개발도상국 부자 입장에서는 소국 여권이라도 해외여행에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부수적이지만 수요가 있다.
  • 몰타의 인프라가 다른 유럽 선진국에 비해서는 못하지만 그래도 카리브해의 소국들보다 훨씬 낫다.
  • 몰타도 0%까지는 아니어도 다른 국가에 비해 굉장히 낮은 법인세와 부유세를 부과하는데 이것도 유럽연합이 황금 여권 제도와 함께 뿌리 뽑고 싶어 하는 것 중 하나다.
  • 그렇게 자연스럽게 몰타 국적은 유럽 진출을 원하는 러시아와 중국, 인도 부호들 또는 유럽연합의 입국 금지와 같은 경제 제재 대상인 범죄자들의 타깃이 되었다.
  • 표면상으로는 몰타 정부가 범죄 경력이 있는 사람의 국적 취득을 제한하고 취득 후 5년간 모니터링을 천명하고 있기는 하다.
  • 유럽연합에서는 이러한 국적 부여를 굉장히 안 좋게 보고 있는데 범죄자 등 위험인물이나 조세 회피자, 정치적으로 깊이 얽혀 있는 인물이 해당 제도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며 비슷한 제도를 운영하던 키프로스에서는 2020년부터 일시적으로 중단했을 정도였다.
  • 그러나 EU에서도 아직은 법적 조치를 예고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 이러한 국적 장사는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더더욱 비판받았는데 EU의 경제 제재를 받는 러시아 부호들이 몰타 시민권을 취득함으로써 이를 손쉽게 우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몰타 총리를 포함하여 집권당인 노동당은 '경제 제재 대상자들은 몰타 국적을 취득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이들은 푸틴의 독재를 피하기 위해 온 사람들이 대다수'라고 항변했지만 미국과 EU의 계속되는 압박으로 결국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적자의 몰타 국적 취득 절차를 모두 중단했다.
  • 그러나 EU는 이참에 이러한 국적 장사 자체를 뿌리 뽑으려고 하는 건지 모든 황금 여권 제도를 중단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몰타 정부를 계속해서 압박하고 있다.
  • 이러한 압박의 선봉장에는 아이러니하게도 몰타 출신 유럽의회 의장 로베르타 메솔라가 있다.
  • 사실 국적 장사 자체는 노동당이 시작한 일인지라 그녀의 당인 유럽 인민당 그룹 소속 국민당이 이러한 국적 장사를 반대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 몰타 정부로서는 사실상 하나의 주요 수입원이 되어버린 국적 장사를 쉽게 놓아주기 싫으니 이민과 시민권에 관한 업무는 회원국 고유 권한이라며 맞불을 놓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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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몰타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한 의회민주주의 공화국이다.

  • 1921년부터 1933년까지 상원이 존재하였으나 현재 몰타의 의회는 단원제를 채택하고 있다. 총 의석 수는 65석이지만 선호투표제 방식에 의하여 의원 정수가 늘어날 수 있다. 선거구제는 중선거구제로 전국을 13개 지구로 나누어 각 지구당 의원 5명을 선출하며 의원 선출 방식으로는 비례대표제와 선호투표제를 채택하였다. 5년마다 총선이 열리며, 65석의 의원들을 선출했다. 각 지방자치단체당 5석에서 13석 정도의 규모를 가진 지방 의회도 존재한다. 지방 의회는 3년마다 선출된다.
  • 유럽에서 드물게 미국처럼 양당제 나라다.

5. 몰타에 하나뿐인 공항인 몰타 국제공항은 깔끔한 동시에 조촐한 편이며 국적기 에어 몰타의 허브공항이다

  • 허브공항인 만큼 에어 몰타를 타고 몰타공항에서 환승하는 손님들을 위한 환승 전용 복도도 있다.
  • 항공동맹들과 호환이 되지 않지만 Priority Pass로 입장할 수 있는 La Valette Club 라운지가 출발과 도착 구역에 하나씩 있다.
  • 에어 몰타의 취항지는 유럽의 단거리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고 더 다양한 장소와 연결될 수 있도록 다른 항공사들과 코드셰어를 걸어놓고 있다.
  • 비행기 예약 팁이 있다면 인천공항이나 미국 등 출발지에서 몰타로 한 번에 가도록 직항/환승 항공편을 알아보는 것보다 중간에 파리나 로마 등을 들르게 일정을 잘라서 예약하면(예를 들어 인천-파리 왕복 + 파리-몰타 왕복) 좀 더 싸게 알아볼 수 있다.
  • 몰타에서만 오래 머물며 볼 것도 없으니 짧게 몰타 여행만 갔다 오기보다 다른 나라를 끼고 여행을 가는 게 더욱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최대한 편하게 비행기를 타려고 하면 직항/환승해서 가는 게 낫긴 하다. 한국에서는 직항노선이 없으며 터키나 영국, 프랑스 등을 환승하는 방법밖에 없다.
  • 몰타의 대중교통은 마차, 철도, 트램을 거쳐 현재 버스 노선만 운행하고 있다. 버스는 스쿨버스와 투어 버스의 외관을 거쳐 2011년 Arriva라는 다국적 대중교통 기업에서 전국의 버스 시스템을 인수하며 현대식 직육면체형 저상 및 에어컨 옵션이 붙은 중국제 킹롱버스를 장만했다.
  • Arriva 몰타 지부는 원래 메르세데스-벤츠 시타로를 운용하다가 이후 중국 킹롱버스도 병행 도입했다. 참고로 Arriva는 도이치반 계열인데 런던 버스를 비롯해 영국 버스도 굴리는 회사다.
  • 2014년부터 운영 중인 국영 버스 회사인 Malta Public Transport는 Tallinja(탈리냐) card라는 플라스틱 교통카드시스템을 도입하였다.
  • 2017년 기준으로 1회 탑승 시 성인 기준 75센트씩 차감되는 선불 충전식 교통카드다.
  • 어린이, 노약자, 청소년 등 할인을 받는 다양한 계층이 있다.
  • 교통카드 뒷면에는 증명사진, 이름, 카드 고유 번호가 인쇄되어 있다.
  • 이 카드는 온라인 신청서에 여권 번호를 입력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는 등 개인정보를 탈탈 털면 몰타 현지나 해외로 1~2주 안에(운이 안 좋으면 1달 이상) 배송해 준다.
  • 그러므로 몰타를 가기 한 달 전에는 미리 신청해서 집에서 받아야 한다.
  • 몰타에 도착해서 부랴부랴 인터넷으로 개인용 교통카드를 국내 배송으로 신청해서 현지 호텔에서 애타게 기다려도 몰타를 떠나는 날 겨우 받거나 여전히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 배송비, 초기 발급비, 카드 초기 충전비를 합하면 최소 25유로는 들 텐데 처음만 참고 돈과 시간을 들여 고생하면 나중에 몰타에 자주 오는 경우 남들이 쓰는 절반으로 할인을 즐기며 한 달 차감 제한이 있어서 한 달 이내에 26유로(34~35회 탑승) 차감되면 그 순간부터 한 달 주기가 끝날 때까지 더 이상 차감되지 않는 무제한 교통카드로 변신한다.
  • 위와 같은 장기적인 카드는 유학을 가거나 오랜 기간 휴양 여행을 갔을 때의 이야기고 위와 같이 장기적인 혜택을 누릴 여유가 없다면 몰타 공항과 발레타 버스 정류장 등을 포함한 버스 매표소에서 7일 무제한 카드 혹은 12회 탑승 카드를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 카드 없이 버스에 무작정 탑승하여 버스 기사에게 현금을 주고 즉석으로 영수증에 탑승 시간이 인쇄된 티켓을 받는 교통카드시스템이 도입되기 전 '전통적'이었던 방법도 여전히 유효한데 이것이 바로 회사 측에서 카드를 도입하며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하는 요소다.
  • 안 그래도 승객도 많은데 기사 앞에서 한 명 한명 잔돈을 계산하고 버스표를 인쇄하는 그 짧은 시간이 모이고 모이면 엄청난 딜레이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 그래서 실제로 버스에 사람이 많은 경우에는 카드를 사용하는 관광객 먼저 받기도 한다.
  • 현금 티켓의 가격은 2020년 기준으로 비수기(약 11월부터 다음 해 4월)에는 1.50유로이며 성수기(약 5월부터 9월)에는 2.00유로이다.
  • 기사의 잔돈 계산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기사에게 (성수기의 경우) 동전으로 1.50을 딱 맞춰 주거나 2유로 동전 하나를 주고 50센트를 거슬러 받는 정도가 적당하다.
  • 5유로 지폐를 내밀었더니 잔돈이 없다고 내리거나 거스름돈을 포기하라는 두 가지 선택지를 받은 손님을 목격하였으니 사전에 동전을 적당히 준비해야 한다.
  • 12회 탑승 카드는 총 15유로/12회, 즉 회당 1.25유로의 가격으로 승차한다고 볼 수 있다.
  • 성수기, 비수기에 따라 티켓 값은 차이가 없다.
  • 종이 티켓에 첫 탑승 시간이 출력되며 환승 시간을 넉넉하게 허용하여 첫 탑승부터 2시간 이후까지 아무 버스를 잡아서 환승할 수 있다.
  • 12회 탑승 카드도 마찬가지로 2시간 이내에 탭 하는 경우 1회로 간주한다.
  • 즉, 1회용 티켓은 2시간 버스 자유 이용권 개념이라 버스를 타고 마실 나왔다가 2시간 넘어가기 직전에 버스를 또 타고 돌아오면 무료 탑승이 되어 1회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샀던 플라스틱 카드를 샀던 곳에 사용기간 후 반납할 수 있는데 반납해도 환불해 주는 금액은 없다.
  • 한국에서도 볼 수 있는 심야 전용 노선도 있으며 노선 번호 앞에 N이 붙는다.
  • 심야 버스는 현금 3유로, 12회 탑승 카드는 한 번에 2회 차감된다.
  • 교통카드 신청서와 요금 등 자세한 사항은 Malta Public Transport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Arriva와 이전부터 몰타 버스가 겪어 왔던 고질병인 승객 수요 탄력성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 휴양지로 유명한 몰타의 특성상 현지인의 안정된 수요보다 그룹/개인 관광객들의 들쑥날쑥한 버스 이용 의존도가 버스회사를 괴롭히는데 정거장 수요 예측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 어떤 정거장에서 갑자기 관광객들이 떼거지로 탑승하여 만원 버스가 되면 그다음부터 모든 정거장에서 사람들이 좀처럼 승차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
  • 한 번 만원 버스가 되면 하차벨을 누르지 않는 이상 기사가 다음 정거장에서 멈추지도 않고 쌩 가버린다. 버스 정거장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이 택시 잡듯 저 멀리 보이는 만원 버스에 손을 흔들며 제발 여기에 서 달라고 애원한다.
  • 타지 못한 사람은 그 후로 적게는 몇 분에서 많게는 한 시간을 더 기다리며 온 다음 버스가 만원 버스가 아니라는 보장도 없다.
  • 상황이 이렇다 보니 몰타에서 버스를 이용하기로 한 이상 이동 시간을 매우 넉넉하게 잡는 걸 권장한다. 재수 없게 이상한 버스 기사가 걸리면 하차 거부를 당할 수도 있다.
  • 모든 승객이 5초 안에 내리지 않으면 버스 시간 늦어진다고 그냥 가버리는 바람에 깊숙한 좌석에 앉아 있던 승객들이 제시간에 하차를 못 하는 경우도 매우 드물지만 있다.
  • 승차 거부, 하차 거부가 겹치면 다음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과 목적지 다음 정거장에 내려서 한 정거장만큼 다시 걸어오는 시간을 합쳐 콩알만 한 섬에서 한 시간 이상을 교통수단에 낭비할 수 있다. 이 섬에서 걷기 다음으로 제일 싼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의 페널티라고 봐도 될 정도다.
  • 배(ferry)도 관광용과 대중교통용으로 구분하여 운항하는데 몰타 섬에서는 Valletta와 Sliema 사이를 왔다 갔다하는 노선과 Valletta와 3 Cities(Vittoriosa, Senglea, Cospicua를 묶어서)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노선이 있다. 요금은 버스와 비슷한데 버스 싱글 티켓이나 무제한 카드와 호환이 되지 않아서 별도의 현금을 준비해야 한다.
  • 밀물과 썰물을 민감하게 감시하며 운행을 안 하는 시기도 있는데 미리 예측하여 시간표를 공지한다.
  • 자세한 사항은 Valletta Ferry Services 참조. 몰타 섬의 Ċirkewwa(치르케와) 항구와 고조 섬의 Mġarr(임자르) 항구를 왕복하는 Gozo Channel Line도 있으며 이 노선의 배에는 자가용도 선적할 수 있다. 코미노 섬을 가고 싶다면 Comino Ferries 참조.
  • 택시는 하얀색 도색이며 공항과 발레타에 택시 부스가 있고 그 외의 장소에서는 운이 매우 매우 좋아야 지나가던 택시를 잡을 수 있다.
  • 급하면 그냥 전화/인터넷 콜택시를 이용하면 된다.
  • 택시 요금은 바가지 안 씌우는 깨끗한 요금 책정을 위해 공항 기준으로 동네별로 요금을 고정해 놓고 다니는데, 그래도 버스 요금과 비교하면 꽤 비싸다. 자세한 지역별 택시 요금은 몰타공항 웹사이트 참조.
  • 몰타의 도로는 영국, 일본과 마찬가지로 좌측통행이며 운전석도 우측이다. 좌우가 바뀌는 나라에서 횡단보도를 건널 때 고개를 돌리는 방향을 조금이라도 헷갈렸다면 운전 시 역주행의 위험이 높으니 차를 빌리지 말고 버스와 택시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혹시라도 너무나 잘 살아서 유럽에 자신의 차를 굳이 끌고 왔거나 섬에서 렌터카를 이용할 경우 1초도 쉬지 않고 정신을 바짝 차리도록 하자.

몰타 관광청

스포츠 | 몰타 관광청 홈페이지

언덕이 많기 때문에 조금 주저하게 될 수 있지만, 해안을 따라 기분 좋게 달려 나가는 관광객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이클 대여점도 있으므로 체력에 자신이 있는 분은 차량을 조심해서 사

www.mtakr.com

6. 몰타 세금과 영주권

  • 제주도의 1/6 수준이며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와 비슷하다.
  • 역사적 이유로 이탈리아어도 널리 쓰여 1934년까지는 이탈리아어도 몰타의 공용어였다. 지금도 몰타인의 2/3는 이탈리아어를 할 줄 안다.
  • 다만 표면적으로 몰타의 법인세와 개인소득세는 35%인데 여기서 이것저것 조건을 채우면 '할인'이 된다.
  • 실질적으로 평가받기로는 법인세는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12~18%, 개인소득세도 역외소득 위주라면 10% 이하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본다.

7. 몰타 특징

인천공항

인천국제공항

www.airport.kr

  • 몰타는 지중해에 위치한 섬 국가로, 남유럽에 속합니다.
  • 이 국가는 지중해의 중심에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풍부한 역사와 문화로 유명합니다. 이제
  • 역사: 고대: 몰타의 역사는 약 5200년 전에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시기에는 농경과 직조를 시작한 네롤리식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 몰타에는 애널로시 트인 이탈리아 출신의 문명이 있었으며, 이는 유럽에서 최초의 돌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 중세: 중세 시대에는 몰타가 다양한 문명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페니키아인, 로마인, 비잔틴 제국, 아라비아 제국, 노르만 제국 등의 문명들이 몰타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 특히, 중세 시대에는 기독교가 몰타에 유입되었으며, 성 요한 기사단의 활약으로 몰타는 기독교 성지로서 중요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 근대와 현대: 몰타는 19세기에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고, 1964년에 독립을 선언하여 영국 제국에서 벗어났습니다.
  • 현재의 몰타 공화국은 자유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유럽 연합의 일원으로서 국제 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특징: 문화적 유산: 몰타는 다양한 문화적 유산을 자랑합니다. 섬 전체에는 많은 중세 유적이 있으며, 몰타의 수도 발레타는 UNESCO 세계 유산으로 지정된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 몰타는 또한 매우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중 하나가 말티어입니다. 말티어는 아라비아어, 이탈리아어, 영어 등의 영향을 받은 독특한 언어입니다.
  • 지중해의 중심: 몰타는 지중해의 중심에 위치하여 해양교역의 중요한 지점입니다. 그 결과로 몰타는 오랜 세월 동안 다양한 문화와 무역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 관광: 몰타는 자연적인 아름다움과 풍부한 역사로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해변, 중세 도시, 유적지 등이 매력적인 관광 명소로 손꼽힙니다.
  • 몰타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문명의 영향을 받아왔으며, 그 풍부한 역사와 다양한 문화로 인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8. 몰타 경제와 치안 수준 및 삶의 만족도

  • 몰타는 작은 국가이지만 안정된 경제와 상대적으로 높은 치안 수준, 높은 삶의 만족도로 유명합니다.
  • 경제: 몰타는 주로 서비스 산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관광업, 금융 서비스, IT 및 게임 개발 등이 주요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EU(유럽 연합) 멤버십을 통해 몰타는 유럽 내에서 무역 및 경제 협력의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 최근 몰타는 기술 산업 및 스타트업 생태계를 키우는 데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치안 수준: 몰타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범죄율이 낮고 치안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여행객들에게 안전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 정부는 치안 유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찰의 역량과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삶의 만족도: 몰타는 고밀도로 살고 있는 작은 국가이지만, 매력적인 지중해의 풍경과 따뜻한 기후로 인해 많은 이들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몰타를 선택합니다.
  • 교육, 의료 및 사회 복지 시스템이 잘 발달되어 있어 시민들은 안정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 또한 몰타는 문화적 다양성과 다양한 여가 활동을 제공하여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삶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 몰타는 경제적 안정과 치안 수준이 높은 나라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생활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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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몰타 투자이민 영주권 취득방법과 비용

몰타의 투자 이민 프로그램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하는 방법과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투자이민 프로그램: 몰타의 투자이민 프로그램은 "Malta Residence and Visa Program (MRVP)"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외국인 투자자가 몰타에서 투자를 하고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취득방법: 투자 조건 충족: MRVP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다음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합니다: 몰타에서 € 250,000의 부동산에 투자하기 몰타에서 € 10,000의 연간 임대료로 부동산을 임대하기 몰타에서 € 150,000의 정부 증권에 투자하기 몰타에서 € 250,000의 사업에 투자하기 신청 및 검토: 투자자는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고 관련 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는 몰타 이민 국가 기관에 의해 검토됩니다.
  • 조건 이행 및 영주권 취득: 투자자가 투자 조건을 충족하고 이민 국가 기관의 검토를 통과하면 영주권이 부여됩니다.
  • 비용:
  • 투자이민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한 비용은 투자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투자금, 변호사 및 컨설팅 수수료, 관련 서류 제출 및 신청 수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투자금 외에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투자 전에 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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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몰타 영주권 신청방법과 장점

신청 방법:

  • 자격 검토: 먼저 몰타 영주권을 신청하기 전에 자격 요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주로 부동산 투자, 정부 증권 투자, 사업 투자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신청서 제출: 영주권 신청서와 필수 서류를 작성하고 몰타 이민 국가 기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에는 신청자의 신상 정보, 투자 관련 정보, 경력 및 금융 상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포함됩니다.
  • 심사 및 승인: 제출된 신청서와 서류가 검토되며, 몰타 이민 국가 기관에 의해 심사됩니다. 심사가 완료되면 승인 여부를 통보받게 됩니다.
  • 투자 완료: 영주권을 획득하기 위한 투자 조건을 완료해야 합니다. 이는 부동산 구매, 정부 증권 투자, 사업 설립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영주권 발급: 투자가 완료되고 몰타 이민 국가 기관에 의해 확인된 후 영주권이 발급됩니다.

장점:

  • 유럽 내 자유 이동: 몰타 영주권을 획득하면 유럽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럽 연합 국가들에서의 비자 요건 없이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안정성: 몰타는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치안 수준이 높아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 세제 혜택: 몰타는 세제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는 세제 혜택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 고급 부동산 시장: 몰타에는 고품질의 부동산 시장이 있으며,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부동산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 유럽 교육 및 의료 시스템: 몰타에서는 고품질의 교육 및 의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주권을 통해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몰타 영주권을 획득하는 것은 유럽에서의 생활 및 투자에 많은 장점을 제공하며, 안정적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삶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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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몰타 시민권 신청방법

몰타 시민권 장점

시민권 신청 방법:

  • 영주권 획득: 먼저 몰타에서 영주권을 획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투자 이민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결혼 등의 경로를 통해 영주권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거주 기간 충족: 일정 기간 동안 몰타에서 거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년 이상의 거주 기간이 요구됩니다.
  • 언어 요건: 몰타 언어인 말티어를 학습하고 시험을 통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시민권 신청: 시민권 신청서를 작성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는 몰타 이민 국가 기관에 제출됩니다.
  • 시민권 검토 및 승인: 신청서와 관련 서류가 검토되며, 몰타 이민 국가 기관에 의해 심사됩니다. 심사가 완료되면 시민권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 장점: 유럽 내 자유 이동: 몰타 시민권을 획득하면 유럽 연합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EU 회원국에서의 거주 및 일자리 찾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세제 혜택: 몰타는 세제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나 고소득자들에게 유리한 세제 혜택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 높은 삶의 품질: 몰타는 안정적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고품질의 교육, 의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시장: 몰타에는 고품질의 부동산 시장이 있어, 시민들에게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제공합니다.
  • 유럽 언어 및 문화 경험: 몰타는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유럽의 중심지로, 시민들은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몰타 시민권을 획득하는 것은 유럽에서의 삶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주는데, 자유로운 이동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안정적이고 풍요로운 삶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2. 몰타 복지와 의료

몰타는 노후생활에 이민 가기 적당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복지와 의료 시스템: 고품질 의료 시스템: 몰타에는 고품질의 의료 시설과 의료 전문가들이 있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공공 의료 시스템과 민간 의료 시설이 모두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 사회 복지 제도: 몰타는 사회 복지 제도가 발달되어 있어 노인들의 복지를 지원합니다.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라이프스타일: 안전한 환경: 몰타는 치안 수준이 높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노인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곳입니다.
  • 편안한 기후: 몰타는 따뜻한 지중해 기후를 가지고 있어 연중 쾌적한 날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노후생활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 다문화성: 다양한 문화와 사회: 몰타는 다양한 문화와 사회를 가진 국가로, 다양성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는 노후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줍니다.
  • 유럽 근접성: 몰타는 유럽에 위치해 있어 다른 유럽 국가들과의 교류와 여행이 편리합니다. 이는 노후생활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몰타는 노후생활에 이민가기 적합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안전한 환경과 풍요로운 생활을 원하는 분들에게 이민을 고려할 만한 국가입니다.

13. 몰타 여권으로 무비자사증 체결된 국가는?

몰타 여권으로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 국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럽 연합(EU) 회원국: 몰타 여권은 유럽 연합 회원국으로 여행할 때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습니다. 이는 EU 회원국 중에는 스위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이 포함됩니다.
  • 슈테른 지정 국가(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레투니아, 리히텐슈타인, 에스토니아): 몰타 여권을 가진 사람들은 슈데른 지정 국가들로 여행할 때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습니다.
  • 기타 국가들: 몰타 여권으로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 국가들의 목록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여행을 계획할 때 해당 국가의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러한 국가들은 몰타 여권 소지자에게 여행이 간편하고 편리하도록 무비자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상은 몰타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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