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여름, 캐나다 소방관 마커스 푸코넨(Markus Pukonen)은 "근육과 약간의 바람"만으로 세계를 일주한 지 장장 7년 만에 고향인  캐나다 토론토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캐나다 소방관 마커스 푸코넨
캐나다소방관 마커스푸코넨(Markus Pukonen)

 

자동차등 편리한 운송수단을 제외하고, 오로지 무동력 운송수단에 의지하고 7년 만에 고향인 캐나다로 돌아옵니다. 장장 80,000km입니다. 그의 여정을 따라가 봅니다.

 

 

 

 

1.여행의 시작

 

푸코넨은 원래는 전체 여정을 기록한 영화를 만들 계획이었고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도 공부했지만 그렇게 할 자금을 확보할 수 없었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결국 어쨌든 가기로 결정했고, 자신의 몸을 단련하기 위해 5개월을 보냈습니다.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Pukonen은 여행 내내 소규모 사회 및 환경 단체에 대한 기금 마련을 목표로 비영리 단체 Routes of Change를 설립했습니다.

"매우 스트레스가 많은" 몇 주를 보낸 후, 그는 토론토에 있는 이전 집의 계단에서 출발하여 온타리오 호수의 카누로 걸어갔습니다.

"저는 제가 태어난 거리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꽤 미쳤어요."라고 그는 첫걸음을 내디뎠을 때 내면에 쌓여 있던 긴장이 어떻게 "공기 중으로 완전히 어떻게 녹아 버렸는지"를 설명했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나는 지구상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정확히 하고 있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그 이후로 푸코넨은 세발자전거를 타고 캐나다 대초원을 가로질러 스키를 타고 브리티시 컬럼비아를 가로질러 스키를 타고 미국 워싱턴 주로 노를 저어 하와이로 항해하고 마카오와 베트남을 거쳐 카약을 타고 인도네시아로 향했습니다.

 



푸코넨은 전 세계를 누비는 동안 베트남에서 위기에 처한 어린이와 가족을 돌보는 자선 단체인 청룡 어린이 재단과 밴쿠버 섬 토피노에 기반을 둔 보존 단체인 클레이오쿼트 액션(Clayoquot Action)과 같은 단체를 방문하며, 자선활동에도 참여합니다.

그의 여행의 대부분은 지지자들의 기부금으로 충당되었지만, 그는 Algonquin Outfitters라는 회사에서 제공한 카누와 일부 야외 장비를 포함한 다양한 교통수단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Pukonen은 캐나다의 찻집 JagaSilk라는 공식 스폰서가 있습니다.

"저의 가장 큰 지지자들은 제가 여행 중에 만난 사람들이고 제가 하는 일에서 큰 영감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내가 도움이 필요할 때 나를 도와주는 일종의 천사였고, 그것은 매우 특별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2021년 4월, 푸코넨은 인도에서 세이셸로 항해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경 제한이 시행되는 동안 인도에서 만난 그의 여자친구는 세이셸에서 그와 합류했고, 그들은 함께 탄자니아, 모잠비크, 남아프리카로 항해를 계속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다양한 카리브해 섬과 플로리다와 함께 브라질을 단독으로 여행했습니다. 플로리다에서 Pukonen은 스탠드업 패들보드를 타고 조지아주 사바나로 향했습니다.

 

무동력 운송수단
무동력 운송수단으로 여행하는 푸코넨

 

현재, 푸코넨은 조지아주를 가로질러 자전거를 버리고 14개 주를 지나 메인주까지 이어지는 애팔래치아 트레일을 따라 집에서 하루정도 거리에 있다고 합니다.

"뉴욕 외곽의 허드슨 강까지 트레일을 걸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아니면 더 일찍 내려서 토론토로 향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트레일을 빠져나가기 위해 새로운 교통수단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합니다.

"어쩌면 스케이트 보드, 어쩌면 자전거, 어쩌면 롤러 블레이드 같은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푸코넨은 여행 중에 가능한 거의 모든 형태의 무동력 운송 수단을 사용했지만, 그는 물 위를 여행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말합니다.

"물 위에 있는 것은 정말 평화롭습니다. "스탠드업 패들보드는 제가 물 위를 여행할 때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좋은 운동입니다. 바람 속으로 들어가지 않는 한, 정말 좋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베트남의 메콩 강을 따라 여행하고 카리브해의 토바고 섬에서 3개월을 보낸 것은 그를 특별히 방문하기 위해 여행한 여동생과 조카들과 함께 토피노로 카누를 타는 것과 함께 그의 광범위한 여행에서 많은 하이라이트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7년 전 캐나다를 떠난 이후로 그들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매우 특별한 순간이었습니다. "사실 지금 저를 울게 만들고 있습니다."라며 기뻐했습니다.

푸코넨은 특히 포고 스틱을 통한 여행을 즐겼지만, 이것이 더 참신한 교통수단이었고 그것을 사용하는 동안 가방을 들고 다닐 수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더 이상 자전거로 여행하는 데 더는 전혀 관심이 없다"라고 말합니다. 아시아의 도로를 자전거로 달리는 특히 힘든 시기의 경험이 다시는 자전거를 타고 싶지 않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과정이 이번 여행 중 가장  힘든 여정이었다고 말합니다.

무동력 운송수단의 푸코넨
무동력 운송수단의 푸코넨

 

아시아 일부 지역을 자전거로 여행하는 것 외에도 Pukonen의 여행에서 가장 육체적으로 피곤한 기간 중 하나는 특히 낮은 기온에서 브리티시 컬럼비아를 가로질러 스키를 타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그런 추위 속에서 캠핑하는 것은 너무 힘들다"라고 말하며, "작업을 마쳤을 때 '다시는 그럴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여정을 얼마 않남은 Pukonen은 여름 동안 환영 홈 파티를 위해 토론토로 돌아올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이고 있으며 가족 및 친구들과 재회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나는 7 월 초에 파티를 계획하고 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나는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 정말로 빨리 걸어야 합니다."

축하 행사가 끝나면 Pukonen은 "창의적인 일을 하는 것"과 각종 음식을 재배하는 계획 이외엔 아무런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여행을 너무 좋아합니다".

"나는 잠에서 깨어나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결정하고 미리 정해진 계획이나 사회적인 계획이 아닌 본능적으로 하는 일에 더 익숙합니다."

그는 또한 그의 놀라운 여정에 관한 책을 쓸 계획이며, 여전히 그의 이야기를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모험 영화로 만들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7년을 돌이켜 보면, 푸코넨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었는지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푸코넨은 7년간의 여정에 대해서 스스로 뿌듯해합니다.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은 별로 없어요. 그것은 단지 나를 위해 운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는 계속 움직이고 내 몸에 건강하게 연료를 공급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행을 시작했을 때보다 일곱 살이 더 많아서 조금 그런 느낌이 든다"라고 말했습니다.

집앞에서 푸코넨
푸코넨

 

"저는 우리가 지구를 바라보는 방식을 바꾸고 싶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우리 모두가 세상을 바꿀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돕기 위해. 그 첫걸음을 내딛는 것뿐입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가 매일 감사하지 않는 방식으로 우리 주변의 세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힘을 인정하고 감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상은 무동력 운송수단으로 세계일주에 성공한 캐나다 소방관 마커스 푸코넨의 이야기였습니다. 무엇보다 긍정적인 사고가 7년간의 여정을 무사히 마치게 되는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