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샘터마을

국내 주요 OTT사별 월 이용료 제공 서비스 및 컨텐츠 비교 총정리 본문

생활정보

국내 주요 OTT사별 월 이용료 제공 서비스 및 컨텐츠 비교 총정리

jaison11 2024. 5. 19. 17:31
반응형

한국의 OTT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대한민국 - 인터넷으로 시리즈와 영화를 시청하세요

스마트 TV, 태블릿, 스마트폰, PC, 게임 콘솔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영화와 시리즈를 마음껏 즐기세요.

www.netflix.com

1. 국내 OTT 현황

디즈니+

새로운 감동과 가능성을 발견해 보세요 우리가 좋아하는 모든 이야기, 지금 스트리밍 중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Star를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곳. 인기 영화, 고전 작품, 시리즈, 오리지널을 모두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www.disneyplus.com

  • 2020년 기준으로 시장 규모는 약 7,801억 원이었으며, 2021년에는 1조 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 이러한 성장은 넷플릭스의 한국 시장 진입과 함께 국내 토종 OTT 서비스인 티빙, 웨이브 등의 출시에 힘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 OTT 이용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20년에는 66.3%, 2021년에는 69.5%, 그리고 2022년에는 72.0%로 상승했습니다. 유료 결제 비율도 2020년 21.7%에서 2022년에는 55.9%로 크게 늘었습니다.
  • 시장 점유율 면에서는 넷플릭스가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0월 기준으로 활성 이용자 수는 1,137만 명으로, 2위 사업자와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 넷플릭스는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급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토종 OTT는 대규모 손실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 2021년 기준 대표 국내 OTT 3사의 매출액은 약 1조 원 수준이나, 합산 손실은 1천억 원을 넘어가고 있으며, 유일한 흑자 기업은 넷플릭스뿐입니다.

왓챠 20%할인서비스
왓챠 20%할인서비스

2. 한국의 주요 OTT 서비스별 월 이용료와 제공되는 콘텐츠 서비스 정보

티빙

TVING

티빙 오리지널부터 드라마, 예능, 영화, 해외시리즈까지! 무제한으로 스트리밍해 보세요.

www.tving.com

넷플릭스

  • 광고형: 5,500원 스탠다드: 13,500원 프리미엄: 17,000원 계정 공유 시 추가 요금: 5,000원

디즈니+

  • 스탠다드: 9,900원 프리미엄: 13,900원

티빙

  • 광고형: 5,500원 베이식: 9,500원 스탠더드: 13,500원 프리미엄: 17,000원 실시간 라이브 채널 무료 제공

웨이브

  • 베이직: 7,900원 스탠더드: 10,900원 프리미엄: 13,900원

쿠팡플레이

  • 월 구독료: 4,900원

왓챠

  • 베이직: 7,900원 프리미엄: 12,900원

이 정보는 2023년 12월 기준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요금입니다

각 OTT 서비스는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와 함께 국내외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에 따라 실시간 채널 시청이나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가격 변동이나 서비스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니, 가입 전 각 서비스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플레이 서비스
쿠팡플레이 서비스

3.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작품

웨이브

 

Wavve(웨이브)

세상 얕은 콘텐츠부터 세상 딥한 콘텐츠까지 JUST DIVE! Wavve

www.wavve.com

  • 넷플릭스: 해외 드라마와 영화가 풍부하며, 오리지널 작품도 많아요. 높은 화질과 한영 동시자막을 지원합니다. 국내 드라마와 예능은 부족한 편입니다.
  • 왓챠: 다양한 국내외 영화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요.작품별 코멘트와 평점 시스템으로 추천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 웨이브: 국내 지상파와 SK텔레콤이 만든 OTT 플랫폼입니다.국내 드라마와 예능 다시 보기, 실시간 방송을 퀵 VOD로 볼 수 있어요.
  • 티빙: 엠넷과 tvN 케이블 드라마 예능 다시보기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가입으로 티빙 콘텐츠도 시청 가능해요.

4. 국내 OTT 순위

  • 넷플릭스: 약 1,164만 명.
  • 쿠팡플레이: 약 664만 명.
  • 티빙: 약 521만 명.
  • 웨이브: 약 404만 명.
  • 디즈니플러스: 약 304만 명.
  • 왓챠: 약 54만 명.

추천 작품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더 글로리 등 세계적으로 다양한 작품.
  • 티빙: 술꾼도시여자들 아일랜드 러브캐처보물찾기 등 CJ 계열의 작품.
  • 웨이브:약한 영웅 등.
  • 왓챠: 좋좋소등.
  • 디즈니플러스: 마블 영화와 드라마.

5. 국내 OTT 서비스 종류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엣지, 크롬 또는 사파리에서 다시 시도해주세요.

www.coupangplay.com

넷플릭스, 티빙, 왓챠,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시즌, 카카오TV 등 3.

각 OTT 플랫폼은 자체 콘텐츠와 해외 작품을 다양하게 제공하며,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OTT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에서 시청 가능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티빙: 티빙은 광고형 스탠더드와 베이식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는 쿠팡 와우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4,900원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 웨이브: 웨이브는 모바일, 태블릿, PC에서 시청 가능하며, FHD 화질과 동시 시청 2명이 가능합니다.
  • 디즈니플러스: 디즈니플러스는 화질과 동시 스트리밍 수에 따라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왓챠: 왓챠는 동시 시청 1명이 가능하며, FHD 화질로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6.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왓챠

왓챠 - 13만 편의 영화, 드라마, 애니, 예능 무제한 감상

모든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웹툰을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화질로 무제한 감상하세요.

watcha.com

드라마 순위

  • D.P. 시즌 1: 공개일 2021년 8월 27일, 6부작, 추정 시청시간 27,600,000, 추정 뷰 수 5,500,000.
  • 연애대전: 공개일 2023년 2월 10일, 10부작, 추정 시청시간 54,210,000, 추정 뷰 수 6,300,000.
  • D.P. 시즌 2: 공개일 2023년 (자세한 정보 없음).

OTT 가입자 현황

  • 넷플릭스: 1,237만 명의 MAU (월간 실사용자).
  • 티빙: 551만 명의 MAU.
  • 쿠팡플레이: 519만 명의 MAU.
  • 웨이브: 400만 명의 MAU.
  • 왓챠: 68만 명의 MAU.

적자 상황

  • 넷플릭스: 작년 한국 시장에서 매출 8233억 원, 영업이익 121억 원.
  • 티빙: 작년 적자 1420억 원.
  • 웨이브: 작년 적자 791억 원.
  • 왓챠: 작년 매출 430억 원에도 불구하고 적자.

국내 OTT 시장은 넷플릭스와 토종 OTT 업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며, 콘텐츠 품질과 고객 경험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자 상황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특히 티빙과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중계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국내 OTT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으며,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티빙서비스
티빙서비스

7. 국내 OTT 시장 규모

  •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지난해 5조 6천억 원 규모로 추산되었습니다. 또한, 2027년에는 7조 2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이러한 성장은 넷플릭스와 토종 OTT 업체들 간의 경쟁과 다양한 콘텐츠 품질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 국내 OTT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으며,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2020년 기준으로 OTT 시장 규모는 약 7,801억 원이었고, 2021년에는 1조 원 이상으로 추정되며, 이용률도 2020년 66.3%, 2021년 69.5%, 2022년 72.0%로 상승했습니다.
  • 유료 결제 비율도 2020년 21.7%에서 2022년에는 55.9%로 크게 늘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작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오징어 게임: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한국 드라마로, 생존 게임을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탐구를 제공합니다.
  • 기묘한 이야기: 미스터리와 초자연적 요소가 결합된 시리즈로, 1980년대 미국 소도시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들을 다룹니다.
  • 웬즈데이: 아담스 패밀리의 딸 웬즈데이를 주인공으로 한 이 시리즈는 그녀의 학교 생활과 탐정 활동을 그립니다.

이 외에도 넷플릭스는 다양한 장르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니,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티빙 (Tving): 활성 이용자수: 약 515만 명. 특징:
  • CJ ENM의 인기 콘텐츠, 생방송,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 인기작: 경이로운 소문 구미호뎐 1938 등.
  • 쿠팡플레이 (Coupang Play): 활성 이용자수: 약 439만 명. 특징: Coupang Wow 회원 이용 가능, SNL 코리아, 국제축구 등 다양한 콘텐츠 제공.
  • 웨이브 (Wavve): 활성 이용자수: 약 401만 명. 특징: KBS, SBS, MBC와 SK텔레콤의 합작으로 만든 플랫폼.인기작: 국가수사본부,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등.
  • 디즈니+ (Disney+): 활성 이용자수: 약 216만 명.특징: 디즈니, 픽사, 스타워즈, 마블 등의 대형 IP와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 왓챠 (Watcha): 활성 이용자수: 약 71만 명.특징: 고전영화, 인디영화, 드라마, 예능 등의 시리즈 위주로 보유.

이상은 국내 OTT사별 제공서비스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