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의 OTT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대한민국 - 인터넷으로 시리즈와 영화를 시청하세요
스마트 TV, 태블릿, 스마트폰, PC, 게임 콘솔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영화와 시리즈를 마음껏 즐기세요.
www.netflix.com
1. 국내 OTT 현황
새로운 감동과 가능성을 발견해 보세요 우리가 좋아하는 모든 이야기, 지금 스트리밍 중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Star를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곳. 인기 영화, 고전 작품, 시리즈, 오리지널을 모두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www.disneyplus.com
- 2020년 기준으로 시장 규모는 약 7,801억 원이었으며, 2021년에는 1조 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 이러한 성장은 넷플릭스의 한국 시장 진입과 함께 국내 토종 OTT 서비스인 티빙, 웨이브 등의 출시에 힘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 OTT 이용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20년에는 66.3%, 2021년에는 69.5%, 그리고 2022년에는 72.0%로 상승했습니다. 유료 결제 비율도 2020년 21.7%에서 2022년에는 55.9%로 크게 늘었습니다.
- 시장 점유율 면에서는 넷플릭스가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0월 기준으로 활성 이용자 수는 1,137만 명으로, 2위 사업자와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 넷플릭스는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급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토종 OTT는 대규모 손실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 2021년 기준 대표 국내 OTT 3사의 매출액은 약 1조 원 수준이나, 합산 손실은 1천억 원을 넘어가고 있으며, 유일한 흑자 기업은 넷플릭스뿐입니다.
2. 한국의 주요 OTT 서비스별 월 이용료와 제공되는 콘텐츠 서비스 정보
TVING
티빙 오리지널부터 드라마, 예능, 영화, 해외시리즈까지! 무제한으로 스트리밍해 보세요.
www.tving.com
넷플릭스
- 광고형: 5,500원 스탠다드: 13,500원 프리미엄: 17,000원 계정 공유 시 추가 요금: 5,000원
디즈니+
- 스탠다드: 9,900원 프리미엄: 13,900원
티빙
- 광고형: 5,500원 베이식: 9,500원 스탠더드: 13,500원 프리미엄: 17,000원 실시간 라이브 채널 무료 제공
웨이브
- 베이직: 7,900원 스탠더드: 10,900원 프리미엄: 13,900원
쿠팡플레이
- 월 구독료: 4,900원
왓챠
- 베이직: 7,900원 프리미엄: 12,900원
이 정보는 2023년 12월 기준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요금입니다
각 OTT 서비스는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와 함께 국내외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에 따라 실시간 채널 시청이나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가격 변동이나 서비스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니, 가입 전 각 서비스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작품
Wavve(웨이브)
세상 얕은 콘텐츠부터 세상 딥한 콘텐츠까지 JUST DIVE! Wavve
www.wavve.com
- 넷플릭스: 해외 드라마와 영화가 풍부하며, 오리지널 작품도 많아요. 높은 화질과 한영 동시자막을 지원합니다. 국내 드라마와 예능은 부족한 편입니다.
- 왓챠: 다양한 국내외 영화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요.작품별 코멘트와 평점 시스템으로 추천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 웨이브: 국내 지상파와 SK텔레콤이 만든 OTT 플랫폼입니다.국내 드라마와 예능 다시 보기, 실시간 방송을 퀵 VOD로 볼 수 있어요.
- 티빙: 엠넷과 tvN 케이블 드라마 예능 다시보기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가입으로 티빙 콘텐츠도 시청 가능해요.
4. 국내 OTT 순위
- 넷플릭스: 약 1,164만 명.
- 쿠팡플레이: 약 664만 명.
- 티빙: 약 521만 명.
- 웨이브: 약 404만 명.
- 디즈니플러스: 약 304만 명.
- 왓챠: 약 54만 명.
추천 작품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더 글로리 등 세계적으로 다양한 작품.
- 티빙: 술꾼도시여자들 아일랜드 러브캐처보물찾기 등 CJ 계열의 작품.
- 웨이브:약한 영웅 등.
- 왓챠: 좋좋소등.
- 디즈니플러스: 마블 영화와 드라마.
5. 국내 OTT 서비스 종류
쿠팡플레이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엣지, 크롬 또는 사파리에서 다시 시도해주세요.
www.coupangplay.com
넷플릭스, 티빙, 왓챠,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시즌, 카카오TV 등 3.
각 OTT 플랫폼은 자체 콘텐츠와 해외 작품을 다양하게 제공하며,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OTT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에서 시청 가능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티빙: 티빙은 광고형 스탠더드와 베이식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는 쿠팡 와우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4,900원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 웨이브: 웨이브는 모바일, 태블릿, PC에서 시청 가능하며, FHD 화질과 동시 시청 2명이 가능합니다.
- 디즈니플러스: 디즈니플러스는 화질과 동시 스트리밍 수에 따라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왓챠: 왓챠는 동시 시청 1명이 가능하며, FHD 화질로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6.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왓챠 - 13만 편의 영화, 드라마, 애니, 예능 무제한 감상
모든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웹툰을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화질로 무제한 감상하세요.
watcha.com
드라마 순위
- D.P. 시즌 1: 공개일 2021년 8월 27일, 6부작, 추정 시청시간 27,600,000, 추정 뷰 수 5,500,000.
- 연애대전: 공개일 2023년 2월 10일, 10부작, 추정 시청시간 54,210,000, 추정 뷰 수 6,300,000.
- D.P. 시즌 2: 공개일 2023년 (자세한 정보 없음).
OTT 가입자 현황
- 넷플릭스: 1,237만 명의 MAU (월간 실사용자).
- 티빙: 551만 명의 MAU.
- 쿠팡플레이: 519만 명의 MAU.
- 웨이브: 400만 명의 MAU.
- 왓챠: 68만 명의 MAU.
적자 상황
- 넷플릭스: 작년 한국 시장에서 매출 8233억 원, 영업이익 121억 원.
- 티빙: 작년 적자 1420억 원.
- 웨이브: 작년 적자 791억 원.
- 왓챠: 작년 매출 430억 원에도 불구하고 적자.
국내 OTT 시장은 넷플릭스와 토종 OTT 업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며, 콘텐츠 품질과 고객 경험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자 상황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특히 티빙과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중계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국내 OTT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으며,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7. 국내 OTT 시장 규모
-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지난해 5조 6천억 원 규모로 추산되었습니다. 또한, 2027년에는 7조 2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이러한 성장은 넷플릭스와 토종 OTT 업체들 간의 경쟁과 다양한 콘텐츠 품질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 국내 OTT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으며,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2020년 기준으로 OTT 시장 규모는 약 7,801억 원이었고, 2021년에는 1조 원 이상으로 추정되며, 이용률도 2020년 66.3%, 2021년 69.5%, 2022년 72.0%로 상승했습니다.
- 유료 결제 비율도 2020년 21.7%에서 2022년에는 55.9%로 크게 늘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작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오징어 게임: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한국 드라마로, 생존 게임을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탐구를 제공합니다.
- 기묘한 이야기: 미스터리와 초자연적 요소가 결합된 시리즈로, 1980년대 미국 소도시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들을 다룹니다.
- 웬즈데이: 아담스 패밀리의 딸 웬즈데이를 주인공으로 한 이 시리즈는 그녀의 학교 생활과 탐정 활동을 그립니다.
이 외에도 넷플릭스는 다양한 장르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니,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티빙 (Tving): 활성 이용자수: 약 515만 명. 특징:
- CJ ENM의 인기 콘텐츠, 생방송,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 인기작: 경이로운 소문 구미호뎐 1938 등.
- 쿠팡플레이 (Coupang Play): 활성 이용자수: 약 439만 명. 특징: Coupang Wow 회원 이용 가능, SNL 코리아, 국제축구 등 다양한 콘텐츠 제공.
- 웨이브 (Wavve): 활성 이용자수: 약 401만 명. 특징: KBS, SBS, MBC와 SK텔레콤의 합작으로 만든 플랫폼.인기작: 국가수사본부,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등.
- 디즈니+ (Disney+): 활성 이용자수: 약 216만 명.특징: 디즈니, 픽사, 스타워즈, 마블 등의 대형 IP와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 왓챠 (Watcha): 활성 이용자수: 약 71만 명.특징: 고전영화, 인디영화, 드라마, 예능 등의 시리즈 위주로 보유.
이상은 국내 OTT사별 제공서비스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면접수당 50만원 지급 (0) | 2024.05.20 |
---|---|
영화관 관람비 무조건 할인받는 꿀팁 총정리 (0) | 2024.05.20 |
킥보드 제자리갖다주면 커피쿠폰 제공해주는 플러스팟 앱 소개 (0) | 2024.05.19 |
세금소멸시효와 환급제도 총정리 (0) | 2024.05.18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종합소득세 신고와 사업자등록증 유무에 따른 유불리 (0) | 2024.05.15 |